뻘에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의 사진을 찍는다는게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기존 장비로는 택도 없어서 7D, 시그마 150-600c, 익스텐더 2XIII, 1.4XIII 등 추가로 장만을 하고,
렌즈의 IS기능을 off하고, 미러락업도 하고도 모자라 릴리즈 샷을 2~10초 타이머까지 병행하면서 담아보았습니다.
일단은 1000mm이상 넘어가면 촛점을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맞는다고 하더라도 장망원의 압축감에 의해 원근감이 도통 살아나지 않습니다.
뻘의 색감은 순광, 역광, 역사광 등 여러 조건에서도 지저분하며, 색감 마저도 맘에 들지 않더라구요.
결국 우연님 좋아하시는 흑백전환 후 과도하게 선명하게 한다든지, 대비를 강하게 주어야 뻘의 지저분한 모습이 드러나지 않을 듯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다양한 칼라를 재현해내고 싶은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빛에 따른 다양한 시간에 장기간에 걸쳐 담아보아야 할 듯 싶습니다.
1. 순광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7D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5 07:45:51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8.0조리개 최대개방F/8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600.00 (600/1)mm사진 크기1380x920
7D, 600mm= 960mm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7:26 07:49:51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200조리개 값F/f/8.0조리개 최대개방F/8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600.00 (600/1)mm사진 크기1380x776
5Dmark3, 600mm, 크롭
2. 역사광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0 07:42:34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3.0조리개 최대개방F/12.99999803435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300.00 (300/1)mm사진 크기1380x920
5Dmark3, 300mm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0 07:53:08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6.0조리개 최대개방F/16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484.00 (484/1)mm사진 크기1380x920
5Dmark3, 600mm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7D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0 07:32:23노출시간 0.003 s (1/400) (1/400)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11.0조리개 최대개방F/10.999999095436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398.00 (398/1)mm사진 크기1380x920
7D, 450mm=환산 720mm
3. 주간 역광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7:09 14:15:44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1 s (1/2000) (1/2000)초감도(ISO)200조리개 값F/f/6.3조리개 최대개방F/6.3000007484194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267.00 (267/1)mm사진 크기1380x920
5Dmark3, 600mm (배경이 좋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를 느껴보시라고 포스팅하였습니다.)
4. 일출 일몰시 역광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7D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18 06:50:59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8.0조리개 최대개방F/8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600.00 (600/1)mm사진 크기1380x920
흐린날 확산광하에서 7D, 150mm=240mm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08 06:21:44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200조리개 값F/f/6.3조리개 최대개방F/6.3000007484194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347.00 (347/1)mm사진 크기1380x920
5Dmark3, 600mm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7:23 18:44:27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4 s (1/250) (1/250)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8.0조리개 최대개방F/8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388.00 (388/1)mm사진 크기1380x920
5Dmark3, 388mm
5. 공존
천연기념물인 백로 등을 어찌할 수 없어서 냅둬야 하는 어촌계원들도 짜증스러울 수도 있을텐데...아무튼 강제적 공존도 공존이니까요!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5 08:12:52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6.0조리개 최대개방F/16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801.00 (801/1)mm사진 크기1380x920
순광하에서는 지저분한 뻘이 노출되니 보기가 좋지는 않네요.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5 08:12:52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6.0조리개 최대개방F/16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801.00 (801/1)mm사진 크기1380x920
흑백 변환을 하여도 보기 좋지 않은 것은 기술이 부족한 때문알 듯! ㅠ.ㅠ
6. 여유 (지혜)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0 07:53:20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6.0조리개 최대개방F/16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484.00 (484/1)mm사진 크기1380x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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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5D Mark III소프트웨어Adobe Photoshop CS6 (Windows)촬영일자2016:08:20 07:56:19만든이Pucca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13.0조리개 최대개방F/12.99999803435노출보정0.00 (0/1)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spot촛점거리562.00 (562/1)mm사진 크기1380x920
밀물이 들어오는 시간에 조개를 씻고 여유를 부리며 나오시는 모습도 보이더라구요.
이상과 같이 뻘의 컬러가 태양광 아래 보기 좋지는 않아서 일몰과 일출 시간이 아니면 만족스러운 색감을 기대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7D(크롭바디)도 5Dmark3와 비슷한 색감으로 표현된다는 것은 현상을 해 봐야겠지만, 일단 고무적입니다.
동시에 줌 장망원의 한계가 아닐까 생각도 들고, 익스텐더의 사용으로 어려움이 더 증가되는 것으로 생각도 듭니다.
장기간에 걸쳐 찍어 왔던 사진들을 테마에 맞추어 정리하는 것도 큰 일이 될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8.25 23:36
2016.08.26 09:40
오랜기간 담으신 작품 . 글로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편안히 볼수 있는것도 죄송스러운 맘입니다. 더운날 수고하시고 또 작품으로 승화시키실려고 고심하시면서 담아내신 님 그열정에 박수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멋진 님 짱입니다요. 추천합니다.
2016.08.27 15:42
갯펄의 일상을 한눈으로 보고 감상하는 장면들이 잘 짜여진 각본보다 드라마틱하고
커다란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씨앗에 물을주고 싹을내듯 정열과 의지로 담아내시는 한컷한컷의 수고로움도 고스란히 전해져 옵니다.
특별한 관심과 시선으로 그려가는 "갯펄 이야기" 박수와 함께 꾸준하게 응원-!!! 하겠습니다.
멋집니다~
추천합니다.
예전에 화질이 나쁘던 시절에도 명작들은 끝없이 탄생하였음을 생각해보면.. 사진에서 화질도 중요하지만 화질이 좋은사진의 절대적인 요건이 아니라는 것은 자명합니다.
전쟁터에서 하나뿐인 렌즈를 떨어뜨려 고장난 것을 마운트부위에 손으로 대고서 찍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을정도니.. 그런 상황에선 화질보다 현장의 긴박감함을 포착한다는 그 자체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을테지요.
화질도 좋고 컬러도 이쁘고 그러면서 삶의 이야기까지 꺠알처럼 담길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사실 컬러도 변변찮고 주변도 어수선하며 이야기도 지루하고 산만한 것이 우리네 일상과 삶의 일반적인 모습일 것입니다. 저는 이 작품들을 보면서 화질같은 요소들 보다는 이 사진들이 들려주는 삶의 이야기에 많이 귀기울이게 되고 또 그것만으로도 참 흔치않은 좋은 사진들이 되겠구나 그런 생각을 자주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꾸 그곳을 찾아가고 싶어지구요.
열악한 장비,, 너무 뻥뚫려있는 곳이라 드라마틱한 빛을 기대할 수 없는 환경적요건등,, 너무 어려운 촬영이지만 꿋꿋하게 해답을 찾아가며 의미를 찾아가는 가시으리님께 진심어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어찌 생각해보면 사진은 촬영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행복감이나 의미가 결과가 주는 행복감보다 더 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수년이 지나면서 차곡차곡 작품들이 쌓이다보면 정말 진귀하면서도 값진 사진첩하나가 완성되지 않을까 하네요.
한가지 주제를 지속적으로 촬영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고..어떨 때는 고통스럽고 지루하고 힘든 여정임에 틀립없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사진가들이 흥미로운 요소를 찾아 이리 저리 해매일뿐 한 주제에 몰입하지 못하는 것일테지요.
한가지 주제를 지속적으로 탐구해 가시는 가시으리님의 사진가적 태도와 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가시으리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