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

Photo for You

이미지브라우저EX.png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대해 보세요!  빨간사각형으로 둘러싼 부분에 태그와  사진설명을 입력합니다.>

 

 

라이트룸, 어도비 브릿지 같은 사진 분류 관리 프로그램이 있지만 사진을 분류하거나 검색할 때 사용되는 태그입력은 Canon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브라우저 EX(정식명칭: ImageBrowser Ex)를 사용합니다.

 

전문프로그램들에 비해 여러가지로 사용상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Raw파일 자체에 메타태그 입력을 위해 비워둔 저장공간에 태그를 입력하기 떄문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한 태그는

어떤 사진관련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에서 불러와도 그대로 다 읽혀진다는 점입니다.

 

즉 이미지브라우저를 이용해 입력한 태그는 라이트룸에서도 어도비 브릿지에서도 모두 잘 읽혀지기 때문에

라이트룸이나 어도비 브릿지에서 별도로 태그입력을 다시안해도 됩니다.

 

또 한가지 이미지브라우저의 장점은 사진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역시 .CR2 raw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에 원본에 한번 입력하면 원본을 날리지 않는한 설명또한 계속 유지된다는 점이죠.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면 디지털 사진노트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사진제목,촬영동기,촬영시 느낀점,,보정시 주의사항등등 중요하게 생각되는 항목들 모두를 적어둘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브라우저에서 기록해둔 설명은 DPP에서 파일 정보보기를 클릭하면 EXIF정보와 함께 설명부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DPP정보.png

 

해당 로우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중 맨 아래 <정보>항목을 선택하신 후

상단메뉴탭 중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메타데이 탭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설명이 그대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논 유틸리티 디지털 작업 흐름도>

 

EOS 유틸리티 --> 카메라의 사진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는다. 저작권 정보등 카메라 유저정보를 기입,수정할 수 있다.

ImageBrowser EX  ---> 사진을 체계적으로 분류 관리할 수 있도록 태그를 입력할 수 있다. 아울러 사진에 대한 중요한 노트들을 기록할 수 있는 디지털 사진노트의 역할을 수행한다.

DPP  -----> Raw 파일을 후보정하고 JPG로 전환해 준다.

포토웍스 ----> 웹 상에 이미지를 포스팅할 수 있도록 DPP jpg변환본을 리사이즈해준다.

 

라이트룸을 통한 사진관리가 확실히 더 기능이 좋긴합니다.

다만 라이트룸이나 브릿지 같은 경우는 Raw파일에 메타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카다로그 파일이나 기타 다른 보조파일에 그 정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이런 파일들의 백업을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수많은 시간을 들여 노력한 태그를 날려 처음부터 입력해야 하는 큰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별도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그만큼 파일관리가 더 복잡해 진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몇번 태그를 날려먹은 아픈기억때문에 조금 불편하기는 하지만 태그와 설명입력은 ImageBrowser EX를 이용합니다.

 

사진 한 장 한장마다 설명을 입력한다는 것이 어찌보면 흔치 않은 일 같지만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사진의 촬영동기나 촬영여건등에 대한 기억이 많이 희미해 집니다.

이렇게 디지털 노트로 남겨두면 후일에 공부도 많이 되고 자신이 어떻게 사진생활을 해왔는지에 대한 좋은 자료가 됩니다.

옛날에는 수첩을 가지고 다니면서 이러한 항목들을 수기로 기록하곤 했던 사진가들이 많았죠.

 

사진노트의 필요성을 느껴보신 캐논유저라면 이미지브라우저의 설명기능을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