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

Photo for You

본 내용은 RAW촬영을 기본으로 하는 사용자에 한해 유효합니다.

 

카메라 바디 출고시 기본적으로 셋팅된 값들중 후보정항목들은 대부분 카메라 바디에 내장된 DIGIC 그래픽 프로세서가 촬영과 동시에 처리합니다. 그런데 이 후보정 항목들이 Adobe Photoshop 후보정을 할 때는 적용이 되지 않아 효과가 없을 뿐더러 DPP 보정을 주로하는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후보정의 여부나 강도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후보정 항목들을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해두면 DIGIC의 작업량이 줄어 보다 빠른 바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자동밝기최적화

 

해제

 

자동밝기최적화 기능은 카메라가 촬영된 이미지의 밝기를 분석하여 노출과다나 부족시  적정노출로 이미지를 보정해 줍니다.

M-mode를 사용하거나 기타 AV모드 TV모드에서 노출고정이나 보정기능을 이용하여 사진가 자신이 노출을 결정하는 분들에게는 전혀 필요치 않은 기능입니다. 해제로 설정하면 미세하지만 이미지처리속도가 빨라집니다.

 

2. NR 노이즈 감소기능

 

해제

 

고감도 ISO사용시 DSLR은 기본적으로 노이즈 발생이 많습니다.

이 발생된 노이즈를 후보정 프로세서에서 감소시키게 되는데요. 노이즈를 줄이면서 선예도가 많이 뭉그러지게 됩니다.

즉 노이즈를 줄이면 줄일수록 사진의 선명함을 잃게된다는 것이지요.

노이즈 감소기능을 켜두면 캐논 바디들은 ISO감도의 강도에 따라 노이즈를 줄이는 작업을 하게되는데요.

이 작업이 상당히 메모리와 프로세서 점유율이 높은 작업입니다.

특히나 DIGIC프로세서가 하나뿐인 오두막계열이나 크롭바디들은 이 작업때문에 바디의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연사할 때 제대로 속도가 나오지 않게 되기도 하구요. 연사가 아니라도 연속적으로 빠르게 여러컷을 촬영하게 되면 바디가 이미지를 미쳐 처리하지 못해 셔터를 더이상 누를수 없게 되는, 그야말로 먹통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항목 역시 포토샵에 RAW파일을 보내면 후보정항목이라서 전혀 적용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노이즈감소기능을 해제로 설정하시면 이미지 처리속도가 월등히 향샹됩니다.

연사도 잘되고 먹통현상도 많이 줄어듭니다.

 

고감도촬영의 경우에만 DPP에서 선예도의 손해를 프리뷰로 보아가면서 노이즈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렌즈수차 보정

 

해제

 

렌즈 수차에는 주변조도,색수차,왜곡수차 세 가지가 있습니다.

주변조도는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 현상이고

색수차는 피사체의 경계선에 발생하는 색번짐현상입니다.

왜곡수차는 렌즈 특성에 의한 이미지 왜곡을 말하는데 광각렌즈에서 주로발생되는 기울어짐 같은 것들입니다.

 

이 렌즈수차들을 다 보정하게되면 렌즈특유의 특성들이 다 사라지게 되는 것과 같아서 렌즈의 특성을 즐기거나 이용하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이 항목 역시 포토샵에서 Raw를 열 때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차보정항목들 역시 이미지의 데이터를 많이 수정해야되기 때문에 DIGIC의 이미지 처리속도에 나쁜 영향을 주게됩니다.

이 역시 해제로 설정하여 두면 연사 및 연속촬영이 빨라지게 됩니다.

 

DPP보정만 하시는 경우에는 색수차항목만 설정으로 해두시는게 편할수도 있습니다.

색수차는 대부분 보정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입니다.

왜곡수차는 설정으로 해두면 이미지의 선예도를 뭉개는 보정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바디에서 일괄적으로 보정하게 하는 것보다 필요한 경우 DPP에서 후보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빠른 메모리카드를 사용하자!

 

이상 자동밝기최적화 , 노이즈 감소기능, 렌즈수차보정기능들만 <해제>로 설정하여 두어도 바디가 훨씬 빠른 속도로 이미지를 처리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나 DIGIG이 바디에 하나 뿐인 바디들은 DIGIG이 AF와 그래픽처리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처리가 빨라야만 AF처리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처리속도가 AF속도와도 관련을 맺게 되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빠른 메모리카드를 사용하세요.!

이 모든 셋팅에도 불구하고 메모리카드 속도가 느린 경우 답이 없습니다.

그런데 빠른 메모리카드일 수록 가격이 고가입니다.

따라서 내 바디에 필요한 적당한 메모리 카드의 속도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고기록화질용량 * 초당연사속도 /s =<  필요한 메모리카드 속도

 

캐논 EOS 760D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최고기록화질용량 (28Mb) * 초당 연사속도 (5장) /s =< 140MB/s 입니다.

 

샌디스크 SD카드 제품으로 검색해보니까 95Mb/s 제품과 280MB/s 제품 두가지가 있네요.

최소한 95MB/s 메모리를 사용하여야합니다. 다만 연사에 약간의 제약을 받을듯 싶네요.

140MB/s와 같거나 속도가 빨라야 되기에 280MB/s를 추천하고 싶지만 현재 최고속도라 가격이 제법 비쌉니다.

 

바디셋팅 최적화로 보다 빠른 캐논 EOS 바디를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