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

Photo for You

사진 원본백업 및 복구 FreeFileSync

우연 2015.08.26 11:07 조회 수 : 367

1. 원본보관을 위한 워크플로우

 

디지털사진원본은 늘 2개이상의 원본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디지털저장장치들은 늘 고장의 위협이 있으며 수명또한 영구적인 것이 아니기 떄문에

언제든 고장나서 그 저장하고 있는 정보와 자료들을 모두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원본파일처럼 중요한 자료들은 늘 2개이상 백업을 유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진가에게 사진원본파일은 생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수년간 힘들게 작업한 원본파일들을 다 날리는 것을 수도 없이 보아왔습니다.

원본백업유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백업을 위한 저장장치의 구성은 내장 하드디스크 1개와, 외장하드디스크 1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본을 모두 외장하드디스크에 보관하는 경우 원본파일의 편집등의 작업을 할 때 속도면에서 불리합니다.

왜냐하면 속도가 느린 UBS 포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떄문입니다.

또한 외장하드디스크는 내장하드디스크에 비해 수명도 짧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외장하드디스크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격면에서도 내장 하드디스크가 더 저렴합니다.

 

따라서 사진을 다운로드받고 보정작업 및 선별작업을 할 내장하드디스크 1개와

여기서 작업한 모든 내용들을 주기적으로 미러백업할 외장하드디스크 1개를 기본적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장하드디스크와 외장하드디스크를 동기화 시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파일 동기화가 필요한 이유

 

처음에는 두 개의 외장에 똑같이 원본을 저장했었습니다.

그런데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고 백업하는 경우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내장하드디스크에서 선별작업을 위해 일부 파일을 지웠는데 외장하드디스크에서도 똑같이 필요없는 파일을 지워야 합니다. 

또 내장하드디스크에서 파일보정을 하여 보정작업을 저장하였는데 이를 다시 작업하지 않을 것이라면 외장하드디스크에 있는 원본에도 같은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작업을 할 때마다 변경된 사항을 일일히 체크하여 백업본에도 적용시키기는 실제적으로 너무 불편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3. 파일 동기화란

 

파일동기화란 원본과 백업본의 파일 내용을 자동으로 일치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본에서 삭제하거나 추가 혹은 편집한 내용을 그대로 백업본에도 일치시켜주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한달에 한번 정도 파일동기화 프로그램을 작동시켜 주면 늘 원본과 백업본을 일치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4. FreeFileSync 소개

 

FreeFileSync는 무료 파일동기화 프로그램입니다. 작고 간편하며 한글도 지원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오래도록 사용해본 결과 에러도 없고 안정적이라서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 입니다.

 

5. FreeFileSync 다운로드

 

http://www.freefilesync.org/download.php <----- 다운로드 링크

 

 

filesync01.png

 

위 링크를 클릭하여 FreeFileSync를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오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본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위 예제사진에서는 윈도우용을 기본으로 표시하여 두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6.FreeFileSync 사용법

 

가. 동기화할 원본폴더와 백업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filesync02.png

 

빨간색으로 표시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왼쪽에는 원본폴더를 오른쪽에서 백업할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저는 똑같이 원본이란 이름으로 폴더이름으 지정하였는데요. 이렇게 하니 조금 헷갈립니다.

내장하드디스크에는 <원본>이란 이름으로 외장하드디스크에는 <원본백업>이란 이름으로 구분할 수 있게 폴더이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나. 동기화 옵션을 정해줍니다.

 

동기화 옵션은 반드시 <미러>를 사용하세요. 사진편집에선 미러 옵션이 가장 적합합니다.

 

filesync03.png

 

우측 상단의 파란색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세요.

 

filesync04.png

 

동기화 설정 창이 나오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미러>를 선택해 주시고 <Ok> 단추를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filesync05.png

 

최종적으로 우측 상단의 동기화 버튼을 누루시면 동기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처음 동기화작업을 하실 때는 꽤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한달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할 때는 변화의 양이 많지 않아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동기화 작업이라는 것이 늘 시간을 요하는 작업이기에 컴퓨터를 끄기 직전이라던지 다른 일 하는 시간에

동기화 작업을 시켜두면 알아서 우측 폴더와 좌측폴더를 일치시켜주게 됩니다.

 

다. 복구 방법

 

사진을 실수로 지우거나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파일을 날렸을 때

<백업원본>에서 복구하는 방법은 너무 쉽습니다.

 

filesync06.png

 

원본 폴더와 백업원본 사이에 있는 빨간색으로 방향전환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원본과 백업본의 위치가 왼쪽은 우측으로 우측은 왼쪽으로 바뀝니다.

즉 미러백업하는 방향을 설정해 주는 단추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번엔 백업본에서 원본으로 파일동기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외장하드가 고장나면 외장하드 수리후 폴더동기화 시켜주면 되고

내장하드가 고장나면 내장하드 수리후 외장하드에서 내장하드로 폴더동기화를 시켜주면

늘 2개의 원본을 이상없이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두개의 하드디스크가 동시에 고장날 확률은 거의 0.0001%도 안되므로 늘 안정되게 원본파일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진 원본관리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