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축 및 온도 철근 배치

건축 구조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축 및 온도 변화에 대비한 철근 배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최신 건축 규정은 슬래브와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슬래브에 대한 수축·온도철근의 설계 및 배치 지침을 명확히 제시합니다.

슬래브에 휨철근이 한 방향으로만 배치될 경우, 휨철근에 직각 방향으로 수축·온도철근을 배치해야 합니다. 이는 구조물의 변형이 심하게 구속되지 않은 휨부재에 적용되는 최소 철근량으로, 구조물이 심하게 구속된 경우에는 하중조합을 고려하여 철근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1방향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경우, 수축·온도철근으로 이형철근 또는 용접철망을 사용하며, 이는 설계기준항복강도에 따라 정해진 철근비를 충족해야 합니다. 모든 경우에 수축·온도철근비는 0.0014 이상이 되어야 하며, 수축·온도철근의 간격은 슬래브 두께의 5배 이하, 최대 450mm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슬래브에서는 긴장재를 수축·온도 보강용으로 배치할 때, 유효프리스트레스에 의해 콘크리트 전체 단면에 생기는 평균 압축응력이 0.7MPa 이상 되도록 하며, 긴장재 간격은 1.8m 이하로 해야 합니다. 긴장재 간격이 1.3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수축·온도철근을 배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구조물이 수축 및 온도 변화에 의한 균열 방지와 함께 장기간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엔지니어와 건축가는 이 규정들을 엄격히 준수하여, 구조물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 규정들의 철저한 이해와 적용은 미래의 건축물이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갖출 수 있게 합니다.

답글 남기기